본문 바로가기
국방 논문 자료

북한군 제2제대

by 충실한 해병 2022. 12. 20.

제2제대는 제1제대가 계획대로 한국군 최초 방어선을 뚫거나 출혈을 많이 시켰을 때 후위에 대기하고 있다가 연속적인 집중 타격을 가하여 수도권을 포위함으로써 한미연합군의 조기 항복을 유도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때문에 북한의 최고 정예부대라고 할 수 있으며 오로지 빠른 기동력을 바탕으로 돌파와 전과확대를 목적으로 편성 되어있다. 제2제대는 3개의 강력한 기계화-전차군단들로 西에서 東으로 815기계화군단, 820 전차군단, 806기계화군단의 순서대로 배치되어 있다.

 

 

제2제대(서 ~ 동, 기계화군단,전차군단)

 

815기계화군단: 황해도 서흥에 사령부가 있으며 기계화군단의 표준 편제를 따르고 있으며, 제1제대의 제1집단군의 후위에서 문산축선을 따라 남침하게된다. 또한 상황에 따라서는 철원-문산축선으로 우회 할 가능성도 있다. 두가지의 경우 모두 필승부대, 불무리부대의 강력한 저항을 받게 될 것이다.

 

820전차군단: 북한군의 주력인 제2제대에서도 주력이라 할 수 있다.  철원축선을 통하여 서울 수도권을 직접 공격할 부대인데 전차군단이라는 이름답게 무려 620대(경전차 200대 포함)의 전차 전력으로 남침 할 예정이다.  820 전차군단과 북진선봉부대가 격돌한다면 장소는 철원축선이 아니라 개성-평양간 축선이 될 것이다.

 

806기계화군단: 사령부가 강원도 고성에 있는데  제1제대의 제2군집단의 후위에서 제2제대로 축차 투입되는 후방지원부대의 성격을 띤다. 주 공격 방향이 동해안축선으로 판단되는데 한국군의 강력한 방어에 돌파가 곤란 할 것으로 예상된다. 낙관적으로 판단하는 이유는 한미연합군의 해공군력이 타격하기 가장 좋은 축선이기 때문이며, 하늘과 바다로부터 폭탄세례를 받을 각오가 없다면 함부로 남침하기 어려울 것으로 판단된다.

 

북한은 6개의 방사포여단과 6개의 자주포여단으로 구성되는 2개의 포병군단을 세계유일무이하게 보유하고 있다. 제2제대에 속하는 북한의 포병군단은 군단체계이지만 최전방에서 운영되지 않는 관계로 편제는 대체로 단순한 편이다.  6개의 방사포병여단(방사포 500여문)과 6개의 자주포병여단(자주포 500여문)그리고 직할지원부대로 편제되어 있는 1,000여문의 야포를 단일 운용하는 세계 최대의 포병 조직이다. 참고로 1개 포병여단은 5개 포병대대로 구성된다.

 

620포병군단:
황해도 신계에 사령부가 있고 2군단과 5군단 사이인 제1제대의 중앙부에 포진해 있으나 전쟁 시에 뒤에 설명 할 강동포병군단이 서부전선 (제1집단군) 을 620 포병군단이 중동부 전선 (제2집단군) 의 화력 지원을 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강동포병군단:
평양시 강동군에 사령부가 있으며 앞에 설명 한 것처럼 전쟁시 서부전선의 화력지원을 담당하리라 예상된다.620포병군단과 같은 편제 및 장비를 보유하고 있다. 강동포병군단은 서부전선의 제1집단군(제1제대+제2제대)를 지원하는 화력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