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차의 스노클 마스트
전차가 하천을 건너는데 있어서 일련의 행동을 '도하'라고 한다.
도하의 종류에도 3가지로 나뉘는데, 도섭, 심수도하, 잠수도하가 그것이다.
이를 설명하면,
도섭이란, 전차의 하천을 건너는 가장 낮은 단계의 도하수준을 말하는 것으로, 전차차체이하의 심도를 갖는 하천을 건너는 것을 말한다. 이때는 전차는 지상에서의 활주처럼 아무런 도하장비의 채용없이도, 아무런 전차의 별도 액션이 없이도 도하가 가능하다.
심수도하라는 것은, 중간단계의 도하수준을 말하는 것으로서 전차포탑의 상부 부근까지 물이 잠기기 때문에 전차의 주포를 상향각으로 올려 물에 잠기지 않도록 하고 도하 하는 것을 말한다. 전차의 주포를 상향각으로 올려서 물이 들어가지 않도록 하는 액션外에는 별 다른 액션은 더 이상 취하지 않는 수준의 도하이며, 따라서 스노켈 마스트 역시 사용하지 않는다.
잠수도하는, 가장 최상 수준의 도하수준으로서 전차의 차체뿐만 아니라 전차의 주포까지도 완전히 물에 잠긴상태에서 도하를 하는 것으로 사실상의 잠수상태에서 도하를 하는데 수심 3m ~ 5m가량의 수심을 가진 하천을 도하 하는 것을 말한다. 전차의 차체, 포탑이 완전히 잠겼으므로 이때 스노켈 마스트를 사용한다. 스노켈 마스트는 3,4단 이상의 다단식 스노켈 마스트 형식을 취하며 스노켈 마스트는 전차의 큐폴라와 상호 연결하여 다단식으로 상층부로 올려서 사용 할 수 있게끔 구성되어 있다.
스노켈 마스트는 잠수도하시에 전차장 좌석에 장착되어 차내 승무원의 호흡및 엔진연소용 공기를 흡입 공급하며, 도하시 전차장은 스노켈 마스트위에서 상체를 노출한채 전차의 방향유도를 수행한다. 또한 스노켈 마스트는 비상시에 전차 승무원의 비상탈출구로서 역할을 수행 하기도 한다. 스노켈 마스트는 취급과 적재를 고려하여 3~4단으로 분리하여 만들어졌으며 전차에 적재시에는 취급이 용이하도록 각 단이 포개지도록 직경이 상이하게 만들었다. 스노켈 마스트의 총 높이는 전차마다 조금씩의 차이는 있으나 대략 2.36 ~ 2.40m정도로 4단 모두 조립완료시에 약 4.1m ~ 4.5m의 깊이를 가진 하천을 잠수도하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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