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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방 논문 자료

항공기 탑재용 전자전장비 기술현황과 발전동향

by 충실한 해병 2023. 1. 4.

항공기 탑재용 전자전장비 기술현황과 발전동향

김 봉 석 / 선임연구원
국방과학연구소 기술정보센터
조사분석부 2실

1. 머리말
방공 무기체계가 중첩된 적 방공망에 침투하여 성공적인 임무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항공기 생존성을 향상시키는 전자전 무기체계의 장착이 필수적이다. 이러한 전자전 무기체계는 레이더, 적외선, 열상장비, 레이저 및 전자광학장비 등 전자기 스펙트럼을 사용하는 모든 분야에 적용되며, 적의 위협무기 발전에 따라 지속적으로 대응 능력이 개발되어야 한다. 우선 임무 항공기의 자체보호를 위해 최근에 개발된 능동형 위상배열 레이다 및 모노펄스 추적방식에 대응 가능한 견인식 디코이가 필요하며, 고성능 적외선 영상 추적미사일에 대응하기 위해 탐지 및 기만이 가능한 지향성 레이저(DIRCM) 장비가 요구되고 전자광학, 열상장비 및 레이저 위협에도 대응할 수 있어야 한다.

최근에는 고성능 적외선 및 레이다 유도 미사일에 대응하기 위해서 항공기 보호용으로 개발된 새로운 형태의 방어용 전자전 장비가 전세계적으로 매우 큰 관심사항이 되고 있으며, 전자전 분야에서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이러한 신형시스템 중에서 몇가지는 전투에서 90% 이상의 항공기 손실을 발생시키는 적외선 유도 미사일을 방어하는 것이 최우선이다.

또한 보스니아 내전을 통해서 이동형 지대공 미사일(SAM)에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는 전자전 기법에 관한 필요성이 강조되었다. 이러한 중요 대응 분야의 상황을 세계주요 국가들이 운용하는 장비를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2. 전자전 장비운용 현황

특히 레이다 미사일 등 각종 위협 무기체계의 사용 주파수 범위가 마이크로웨이브 대역에서 밀리미터파, 적외선, 가시광선으로 발전되어서, 마이크로웨이브 대역의 미사일 방어를 주축으로 하는 기존의 장비에 적외선 신호 등을 수집할 수 있는 센서 및 대응장치를 개발하여 적의 각종 미사일 사용을 종합적으로 방어할 수 있는 전자전 체계로 전환되어야 한다. 이러한 위협들에 대한 전자전 장비의 구성도 매우 다양해지고 있으며, 이들을 운용특성에 따라 분류하면 다음과 같다.

단순히 위협의 존재 여부만을 알리는 레이다 경보장치(Radar Warning Receiver)
적외선 추적 미사일 등을 경보해 주는 적외선 경보장치(IR Warning Receiver)
신호 밀도가 매우 높은 환경 하에서 복잡하고 다양한 EP 기능을 갖는 적의 전자파 신호를 탐지 분석하고 신호원의 방향을 정밀하게 측정할 수 있는 ES 장비
얇은 은박지와 같이 전파를 반사하는 가벼운 물체를 공중에 살포하여 적의 레이다나 미사일을 기만하는 채프(Chaff)
플랫폼과 거리를 유지하며 전파를 계속해서 반사하는 유인체(Decoy)
적의 전파를 정확하게 복제한 뒤 다양하고 효율적인 재밍 기법을 구사하여 고출력으로 동시에 여러 방향으로 방해 신호를 방사할 수 있는 재머(Jammer)
적의 적외선 추적장치를 다른 방향으로 유인하기 위해서 사용되는 플레어(Flare)

3. 각국의 항공용 전자전 체계

(1) 미 국
미 공군의 항공기용 전자전 장비는 적진에 침투하여 공격임무를 수행하는 전술항공기에 탑재되는 항공기 자체보호용 재머로서 F-15기의 ALQ-135, F-18 및 F-14기의 ALQ-165, F-16용의 ALQ-119 등이 있으며, EA-6B기에 탑재된 ALQ-99, ALQ-40, ALQ-100 등은 항공기의 측방 및 장거리에서 재밍을 실시한다. 또한 조종사에게 위협 레이다의 존재와 운용상황을 경보하는 레이다 경보 수신기로서 ALR-46, ALR-69 등의 장비가 각종 전투기에 탑재되어 운용되고 있다. 이와 같은 전자전 장비는 이미 1991년초의 걸프전에서 다국적 군에 의해 사용되어 대단한 위력을 발휘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미 공군이 항공기용 전자전 장비와 연동하여 운용하는 체계로서 채프/플레어 발사기로 ALE-39, ALE-49 등이 있다. 미 공군은 해군과 공동으로 다기종의 항공기에 장착할 수 있도록 모듈식으로 설계, 제작되어 정비성과 신뢰성의 향상뿐만 아니라 고밀도 복합위협 및 펄스 도플러 레이다에 대한 재밍능력을 향상시킨 ALQ-165 자체보호용 재머(ASPJ)의 개발에 뒤이어, 역시 해군과 합동으로 INEWS(Integrated Electronic Warfare System) 개발계획을 진행 중이다. INEWS는 항공기 자체보호용 차기 종합 전자전 시스템으로 항공기에 탑재될 모든 전자전 기능들을 종합하여 단일 시스템으로 실현시킨 다음, 이것을 하나의 서브 시스템으로 항공기의 항공 전자체계의 일부분이 되도록 항공전자 시스템에 통합시키는 시도이다. INEWS가 설치될 항공기는 공군의 폭격기, 고등 전술전투기(ATF) 및 고등 전술폭격기(ATB)와 해군의 고도화 된 전술기(ATA) 및 F-14의 차기형 전투기들이다. 또한, 미 공군이 개발을 추진하고 있는 전자전 체계개발 계획인 ICNIA(Integrated Communicat-ion Navigation Identification Avionics)는 항공기의 통신, 항해정보 및 식별정보에 관련되는 모든 기기와 장치들을 항공 전자전시스템의 일부가 되도록 종합하여, 조종사가 종합적으로 처리된 정보와 메시지를 갖도록 하는 시스템 종합화 프로젝트이다.

(1) 영 국
유럽 국가중 전자전 장비에 대한 개발 및 생산이 가장 활발한 국가로 고성능 전자전 장비 개발에 중점을 두고 있다. GEC-Marconi사는 C∼J밴드에서 운용되는 Sky Guardian 2000 레이다 경보수신기 (RWR), 레이저 경보수신기(LWR) 1200 시리즈, H∼J 밴드 대역에서 작동되고 램 에어터빈이 장착된 Pod형과 내장형으로 개조된 Apollo 레이다 재밍장비 등을 개발하여 코브라 헬기용 통합방어 시스템의 구성 장비로 사용되도록 제안하였다. Sky Guardian 200은 헬기 및 고정익기용 RWR 및 ESM 장비로서 C∼J 밴드에서 운용되는 광대역 주파수 범위와 펄스, CW, ICW 레이다 등을 탐지하며 항공기 레이다와 연동 가능하다. 신형 Sky Guardian 2000 RWR은 헬기용으로 개발되어 E∼J 밴드에서 운용된 펄스, CW, ICW 등의 레이다에 효과적으로 작동된다. 또한 이 장비는 탑재된 다른 전자전 장비와 연동 가능하며 위협 라이브러리가 내장되어 있다.
Zeis EW 시스템은 최신 전투기용으로 설계된 다목적 EW 통합 방어 장비로서 MDS사가 개발하였다. Northrop사의 송신기를 사용한 내부 탑재형 장비이며 MDS 사의 최신형의 RWR을 수신부로 채택한 통합시스템으로 종단위협(termin-al threat)에 대응하기 위해서 프로그램 가능한 재머로 구성되었다. 프랑스와 미국 등지에서 기술적인 면과 운용적인 면에서 성공적인 평가를 받았으며 영국 공군의 다양한 항공기에 탑재되어 운용중에 있다. 영국의 RWR 장비는 주로 MDS사에 의해 개발 생산되고 있으며 장비의 성능은 미국의 RWR 장비와 동등한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ESM 장비 분야는 독일 Dornier GmbH사와 공동으로 개발중이며 회전익기에 탑재될 예정이다.
MDS사의 Hermes ESM 장비는 C∼J 밴드의 레이다 신호를 수신하여 분석하기 위한 EW 감시용 계열 장비이며 지상에서 해상감시용으로 사용될 수 있다. 공격기 또는 헬기에 탑재하여 완전한 ESM 기능까지 수행하고 있다.
이밖에도 MDS사는 다양한 플랫폼에 장착 가능한 적외선 CO2 레이저 탐지용 레이저 경보장치 Series 1220을 개발하여 유럽 및 극동 아시아 국가에 공급하고 있다. MDS사의 Skyshado-w는 영국 공군의 Tornado GR.1 공격기의 자체 보호용 장비로 개발된 G∼J 밴드 대역의 잡음 재머로서 성능개량을 위해서 모듈 형태로 구성되어 있으며 최근에는 7.5∼17GHz의 펄스 및 CW파에 대한 전자방해 기능을 추가시킴으로써 미국의 ALQ-131과 동등한 장비로 평가받고 있다. GEC-Plessey Avionics사가 개발한 PVS 2000 미사일 접근경보장치(MAWS)는 후방에서 접근하는 적외선 유도 지대공 및 공대공 미사일을 효과적으로 탐지하기 위해서 저출력 펄스도플러 레이다를 사용한다.
이 장비가 탑재된 항공기는 Tornado GR 4와 Harrier GR5/7 등이다. 적외선 재머로는 British Aerospace Systems사가 개발한 헬기 탑재용 B-Ae 적외선 재머가 있다. 헬기 외부에 장착하여 적외선 소스로부터 변조된 에너지를 미사일 탐색기에 방사시켜 표적추적 능력을 약화시킨다. BAe사와 프랑스의 Matra Defense사가 공동으로 헬기용 DASS(Defensive Aids Subsystem)를 개발하고 있으며, 여기에는 IR 재머, 채프/플레어 장비와 DASS 조종석 조정 유니트 등이 포함되어 있다. 영국 육군과 공군은 차세대 공격용 헬기에 탑재될 고성능 장비개발 및 선정에 역점을 두고 있다. Ferranti International사가 개발한 헬기탑재형 RWR 장비 AWARE는 E∼J 밴드에서 운용되며 함정 및 지상용으로도 설치 가능하다. 또한 경량 및 중형의 고정익 해안 초계기용으로 AWARE-6를 개발하여 운용하고 있다.

(3) 프랑스
Eurocopter사의 Tiger 헬기에는 Thomson-CSF사와 Standard Elektrik Lorent사가 합동으로 개발한 통합형 레이다/레이저 경보수신기인 Fra-nco German Threat Warming Equipment(TWE)를 장착했다. 이 장비는 표적지시, 추적, 사격통제, CW 조사, 레이저 거리측정기와 D∼K 밴드 주파수 범위에서 동작하는 미사일 탐색기 레이다, 0.4∼1.1㎛의 파장에서 동작하는 미사일 유도장비와 조사기 등에 효과적으로 작동된다. 프랑스는 각종 전자전 장비를 개발 및 생산하여 주로 제 3국에 공급하고 있다. 주요 장비로는 Thomson-CSF사의 DB 3163 Remora 재머와 Type BF RWR 그리고 R Alkan & Cie사의 Alkan Type 5000 채프/플레어 발사기 등이 알려져 있다. DB 3163 Remora 재머는 항공기 탑재 및 지상레이다 위협으로부터 전술항공기를 보호하기 위해 펄스 및 CW 레이다를 탐지, 식별하여 내장된 출력제어 장비에 의해 자동으로 재밍하여 I/J 밴드에서 운용된다. Remora 재머의 파생형인 DB-3163 저대역 밴드 pod형은 H∼I 밴드에서 동작되며 전투기 및 수송기에 탑재된다.
Type BF RWR은 펄스, CW, ICW, TWS 레이다 신호탐지 및 경보음을 발생하며 미라지 계열의 전투기에 탑재되어 운용 중에 있으며, 헬기용 버전으로는 TMV-008H, TMV-012 Skunk-s 등이 생산되었다. Electronique사에서 생산된 ABD-2000은 사격통제레이다, 표적지시기 및 레이다 호밍장비 등을 포함한 지대공, 공대공 위협에 대해서 함재기를 보호하는 광대역 방어 탐지 및 재머 기능을 수행하고 있다.
Thomson-CSF RCM Dvision에서 생산된 능동 소모성 재머(Active Expendable Jammer)는 항공기 또는 함정보호용 소모성 방어 및 공격 재머로서 적 탐지레이다 성능을 저하시키고 레이다 유도 미사일을 기만하여 플랫폼을 보호한다. 미라지 2000 항공기에 탑재되어 방어용으로는 G∼K 밴드 주파수에서 동작하는 레이다에 대처하고, 공격용으로는 D∼F 밴드에서 동작되는 레이다에 오 표적을 발생시켜 레이다를 교란시킨다.
DR 2000A ESM 수신기는 Thomson-CSF사가 생산하고 있으며 다양한 플랫폼 형태에 따라 적용 가능하다. 항공기 탑재용 기본 구성장비는 레이다 신호 수신기, 분석기 (DALIA 1000 MIK1, 또는 MK2), 안테나 유니트로 구성된다. 전방향 안테나 한개와 수개의 DF 안테나를 사용한 이 장비의 방탐 정확도는 5°rms이다. 모든 펄스 및 CW 신호를 탐지하여 추적하며 경보음과 비디오 신호를 제공한다. DR 2000A MK3는 개량형 장비로 감도를 향상시키고 D밴드에서 J밴드 대역까지 주파수를 확장시켰다.
ELINT 장비로는 SYREL ELINT Pod가 개발되어 미라지 F1 및 F3, 미라지 2000 등의 전투기에 탑재되어 중·저고도 전술 침투시에 지상용 전자장비의 위치 파악 및 식별에 관련된 데이터의 획득과 기록 등을 전 자동으로 처리하는 전자 감시 기능을 수행한다. 이외에 미라지 F1-CR 정찰기에 장착되어 운용중인 ASTAC ELINT 장비가 있다. 일본은 이 장비를 이용하여 정찰임무를 수행하기 위해 JASDF-F-4EF 탑재용으로 ASTAC 개조형을 발주했으며, 92년에는 F-16에 장착하여 NATO군에게 시범된 적이 있다. SIGINT 장비는 DC-8, 보잉 707, C-130기 등에 탑재된 Gabriel, Sarique SIGINT System 등 다수가 개발되어 통신전자 정보수집 및 감시용으로 운용되고 있다. 이러한 장비들은 모두 대부분의 신호 변수를 측정, 분석할 수 있고, 여러가지 장점이 있는 것으로 발표되었으나, 구체적인 장비 성능과 주요 기능은 별로 알려지지 않았다.

(4) 스웨덴
Ericsson Radar Electronics사가 개발한 탑재형 H/I/J 밴드 레이다 재머 A100은 Ericsson-Rodale Responsive EW 훈련체계 구성장비로 30가지 이상의 재밍 변조가 가능하며 ECM과 ECCM 훈련용으로 사용하고 있다. Erijammer-A100 변형장비인 B-100은 Ericsson사와 미국의 Rodale Electronics사가 공동으로 개발한 장비이다. Erijammer-B100은 ALQ-167 재머의 pod를 사용하며 운용주파수대는 F∼H밴드이다.
REWTS(Responsive EW Training System)은 A-100, B-100, ALQ-167과 내장형인 Rodale EW 장비로 구성되었다. Erijammer 300은 AS-39 Gripen 전투기용 통합 전자전 장비로써 내장형 레이다 경보기 및 채프 발사기와 pod형 잡음 및 기만 재머로 구성되어 있다. 이 장비는 스웨덴 공군의 표준 장비로 채택되어 운용될 것으로 예상된다. Nobel Tech Electronics사의 AQ31 재머는 E∼J 밴드를 사용한 CW 레이다를 방해하며 고출력 재밍이 가능하다. 또한 AQ-861 재밍 pod는 I/J 밴드에서 운용되며 소형 고정익기, 헬기 또는 함정에 탑재하여 운용된다. 이밖에도 이 회사에서 생산된 AR 753 재머, AR 765 RWR 및 AR 830 레이다 및 레이저 경보장비를 탑재하여 운용 중에 있으며 헬기용 RWR과 채프발사기 BOP 300 Type B 등이 개발중에 있다.

4. 신형 전자전 시스템 개발현황

미 국방부는 지난 5년간 현재와 미래의 고정익기 헬기가 직면한 전자전 위협의 중요성을 인식해 왔으며, IR 및 레이다 유도 미사일로부터 육, 해, 공군의 항공기 자체 보호 기능을 향상시키는 여러가지 합동 EW 사업을 착수했다.
유럽국가들 역시, 자국의 항공기 자체보호 능력을 향상시키는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잠재력을 가진 적국들이 장비한 최신의 공대공 및 지상발사 미사일에 대처하기 위한 차세대 IRCM(I-nfrared Countermeasures)장비, 미사일 경보장치(MWS : Missile Warning System), 미사일 재밍 전자장비, 공중발사 1회용 EW 장치(채프, 플레어, 자유낙하 및 견인식 디코이) 등과 같은 전자전 장비들이 양적으로 증가되어 왔다. 특히 새로 개발되고 있는 1회용 EW 장치는 전자전 분야에서 플랫폼 자체보호 역할을 강화시킬 것으로 예상된다. 사막의 폭풍작전, 이라크의 비행금지 구역에서 작전, 보스니아 내전 등에서 얻은 교훈의 영향으로 미 공군, 육군, 해군은 미래의 미사일 및 레이다 위협을 무력화시키는 합동사업과 각 군이 수행하는 개별사업을 착수했다.

(1) ATIRCM/ DIRCM과 MWS
미 육군이 추진중인 중요 사업으로 ATIRCM(Advanced Threat IR Countermeasures)과 관련 사업인 CMWS(Common Missile Warning Syst-em)가 있으며 미영 합동사업으로는 DIRCM(Di-rected IR Countermeasures)이 있다. ATIRCM은 레이저를 사용한 지향성 에너지 시스템으로서 플레어와 항공기를 구별할 수 있는 이중 스펙트럼 및 영상 센서가 탑재된 최신의 IR 미사일을 무력화시킨다. ATIRCM은 C-130기와 같은 대형 고정익기에도 탑재 가능하지만 최초에는 헬기에 탑재될 계획이었다. CMWS는 항공용 미사일 경보장치(MWS : Missile Warning Syst-em)를 표준화시키기 위해서 3군 합동으로 추진된 프로젝트로서 AV-3B, A-10, F-16, K/A-18E/F 및 F-15와 같은 전투기와 다양한 헬기에 탑재된다. CMWS는 Loral IR and Imaging Sys-tems사가 다양한 헬기기종에 장착하기 위해서 10년 전에 생산한 최초의 자외선 MWS인 AAR-47 장비를 근간으로 설계되었다.

AAR-47은 약 900대가 생산되어 미 육군 해군 및 해병대에서 운용중인 헬기에 장착되어 현재 운용되고 있다. Sanders사는 미 육군 헬기용으로 개발되고 있는 ALQ-212 ATIRCM(Advan-ced Threat IR Countermeasures) 시스템에 성능개량형 버전 AAR-57을 사용하기 위해서 채택했으며, 미 국방부는 2년 전에 AAR-57을 CMWS로 규정했다. 영국 육군은 AN/AAR-57(V)를 Apache Longbow 헬기에 탑재하여 고성능 열추적 미사일로부터 보호하기 위해서 GEC-Marconi사의 헬기보호용 통합 방어 시스템의 일부 장비로 구성시킴으로서 Sky Guardian 200 레이다 경보수신기, 레이저 경보수신기, 채프/플레어 발사장치 등과 인터페이스 된다

ATIRCM과 CMWS 두 장비에 관한 비행시험이 1998년 중반에 계획되어 있으며 CMWS 시험은 헬기, F-16, AV-8B 등에 탑재되어 3군 합동으로 수행될 예정이다. AAR-57 MWS의 역할은 로켓엔진의 화염에서 방출된 자외선으로부터 미사일 발사를 탐지하여 이 미사일의 잠재 위협여부를 탄도를 이용하여 결정하는 것이다. 이 경우 탄도에 관한 정보는 적외선 센서를 사용한 AAQ-24의 터렛이 로켓이 연소된 후에도 미사일을 정확하게 추적하도록 조준하는데 이용되어진다. AN/AAQ-24는 Northrop Grunmman의 Electronic Warfare Systems사 주관으로 영국과 합동으로 개발된 장비로서 미사일 경보 및 DIRCM장비로 구성되었으며 영국에서는 Nemesi-s로 명명된 장비이다. AAQ-24(V) Nemesis DIRCM은 전술수송기, 특수작전용 항공기 및 헬기뿐만 아니라 대형 항공기용으로 개발되고 있는 통합된 자체보호용 장비로서 궁극적으로 AWACS기 및 JSTARS 용으로 사용하기 위해서 장비조합이 가능하다. 영국이 최우선 순위를 부여한 DIRCM 사업은 ATIRCM 사업보다 18개월 앞서 추진되었으며, ANAAQ-24(V)는 noncoher-ent radiation source와 레이저 중의 하나를 사용하게 된다고 보도되었으며 초도 생산은 1997년 중반으로 예정되었다.

장비의 기능적인 관점에서 볼때 AAQ-24 DIRCM은 Lockheed Matin Sanders사가 미 육군 헬기용으로 개발하고 있는 ALQ-212 ATIRCM과 유사하지만 두 가지 다른 중요한 차이점이 있다. ATIRCM Band3(3∼5microns)에서 운용된 미사일 탐색기를 무력화시키기 위해서 IR빔을 발생시키는 레이저를 이용한 반면에 AAQ-24는 Band 4 위협뿐만 아니라 짧은 파장을 이용한 센서 등에 대해 IR빔을 발생시키기 위해서 램프를 이용한다. AAQ-24는 IR 방사빔의 다양한 출력 세기와 여러가지 종류의 고정익 및 회전익기에 탑재될 목적으로 설계되었기 때문에 두 가지 다른 크기를 가진 터렛이 설계되었다. 헬기용의 소형터렛은 약 14인치 직경에 14인치 폭으로 설계된 반면에, 고정익 기용은 좀 더 큰 터렛으로 16인치 직경에 높이 26 인치로 제작되었다. 각도에 따라서 항공기의 IR 특성이 다르기 때문에 각각의 터렛을 구성시켜 사용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고정익기용으로 두 개의 터렛이 장치되지만 소형 항공기나 헬기는 하나의 터렛만 필요하며 외장형과 내장형으로 설치 가능하다.

(2) 1회용 EW장치
미 육군은 ATIRCM/CMWS 개발노력과 병행하여 AIRCMM(Advanced IR Countermeasures Munition) 사업에 착수했다. AIRCMM 사업은 모든 미군 헬기와 저속의 고정익기에 장착할 최첨단 플레어를 개발하는 것이며, Thiokol사와 소규모 초도 생산계약을 체결했다. 반면에 ASTE(Advanced Strategic Tactical Expendables)로 명칭된 미 해군과 공군의 합동사업은 Wright-Patterson의 Aeronautical Systems Center가 주관하고 있으며, 현재 3년간 EMD 단계중 절반 이상이 진행되었으며, ASTE사업은 적외선 유도 미사일의 공격으로부터 항공기를 보호하는 몇가지 플레어 형태의 디코이를 개발하는 것이다. 두가지 형태의 플레어 중에서 하나는 정사각 형태로서 기존의 플레어가 항공기 하방 및 후방에서 발사되는 것에 비해서 이것은 비행궤도에 일치하게 전방으로 플레어가 발사된다.
또 다른 한 가지는 인구 밀도가 높은 지역이나 특수작전 은폐용으로 사용될 방사형의 디코이로서 새로 개발되었다. 신형 ASTE IR 디코이는 F-15, F-16, AV-8B, F/A-18E/F, C-130, C-141, C-5, C-17, MH-53/60에 탑재되며 Threat-Adaptive Countermeasures Dispenser System의 변형 장비를 이용하게 된다. Traccor사는 채프, 플레어, 자유낙하 GEN-X RF 디코이 등이 발사 가능한 ALE-47 시스템을 생산하고 있다. ALE-47은 C-5/17/130/141, F-14/16/22, F/A-18, V-22 및 무인기 등에 탑재 가능하도록 설계되었으며, 제안요청서에는 RR-180 듀얼채프 뿐만 아니라 ALE-39, ALE-40에서 발사되는 모든 종류의 1회용 장치 등을 발사 가능해야 하며 MIL-STD-155와 RS-422 데이터버스와 인터페이스 가능해야 된다고 명시되었다.
이 장비는 미 공군의 ALE-40과 해군의 ALE-39 의 대체용으로 개발되었으며 F-16C/D에 탑재될 ASPJ와 고성능 RWR과 연동되도록 설계되었다. 운용모드로서 수동, 반자동, 자동모드가 있으며 수동모드에서 운용자는 발사시기와 발사탄종을 통제하며 미리 입력된 6가지 발사 프로그램을 선택할 수 있다. 반자동 및 자동모드로 운용시 RWR과 MWS에서 위협 신호를 수신하고 고도의 위협적용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채프/플레어의 발사 경로를 자동으로 결정한다.

(3) 견인식 레이다 디코이
AIRCMM과 ASTE 사업을 통해서 우수한 성능을 가진 플레어가 기대된 반면에 지대공, 공대공 레이다 유도 미사일의 경우 RF 분야에서도 동일하게 강조된 자체보호 기능이 요구된다. 오차 보정 기술과 ECCM 기능이 강화된 특징을 가진 다중모드 및 주파수변경 모노펄스 레이다는 표적 항공기 근처에서 수행된 정교한 재밍기법을 채택하고 있다. 이 때문에 미국과 유럽국가들이 견인식 RF 디코이에 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최초로 운용되고 있는 이러한 시스템의 예로서 British Ariel Airborne Towed Rad-ar Decoy(TRD)가 있다. Ariel은 E∼J 밴드를 사용한 off-board 형태의 ECM 장비로서 레이다 지향성 무기를 대상으로 공격기, 전투기, 대형지원 항공기 등을 보호하기 위해서 1980년대 중반 GEC-Marconi Radar & Defense Systems사가 개발했다.
GEC사는 영국 공군과 해군용으로 두 가지 형태의 Ariel을 생산하고 있다. 한가지 형태는 독립형 장비로 고출력을 가진 데이터 링크된 리피터 재머 버전이며, 다른 하나는 우수한 성능을 가진 것으로 광섬유 견인 케이블을 통해서 탑재된 레이다 경보수신기, 고전압 전원공급기, 다양한 재밍기법 발생 장치와 인터페이스된 RF-linked transmitter 디코이가 있다.
TRD는 재래식 지령유도 및 home-on-jam 무기체계뿐만 아니라 모노펄스, 가시선지령, 능동 및 반능동 방식의 최신 레이다 등에 대해서 다양한 잡음, repeater 및 최신의 전파방해 기법 등을 발생시킬 수 있다. 이 디코이는 150노트에서 마하 1.2속도까지 운용 가능하다. GEC 소식통에 따르면 Ariel은 계속적인 임무수행시 비행중이나 비행 후에도 재사용하기 위해서 회수 가능하며, 대형 항공기에서 운용시 회수장치는 원치 시스템을 이용하고 제트기에는 고속도 발사 시스템을 이용하여 투하후 낙하산으로 디코이를 회수할 수 있다고 한다. Ariel은 기체 또는 동체 표면에 장착되거나 무장 장착대의 pod에서 발사된다. Tomado기에 탑재된 형태는 날개끝 무장장착대에 BOZ 채프 pod를 설치했다.
Ariel은 해상초계기 대체용 Nimrod 2000에도 탑재될 계획이며 F-16에 탑재되어 비행시험이 진행중에 있다. 영국의 Ariel을 평가하는 동안, 미국도 자체 개발된 몇가지 견인식 디코이에 관한 해결책을 착수했다. 이들 중의 하나가 AN/ALE-50 AAED(Advanced Airborne Expendable Decoy)이다. 이 장비는 1980년대 말에 Raytheo-n사의 Electromagnetic Systems Division에서 개발했으며 1993년 Naval Air Systems Comma-nd가 A-6, F/A-18E/F에 탑재하기 위해서 최초로 선택한 장비이다. F/A-18E/F의 동체에 3개의 디코이 발사기가 장착되며, F-16에는 2곳의 무장장착대를 이용하여 한 개의 발사대가 장치되는 반면에 B-1B는 각각 4개의 디코이를 가진 발사기 2대가 기수부에 장치되고, 디코이는 케이블 릴이 포함된 발사장치(Launch Canister)에 내장되었다.
ALE-50은 재밍기법 발생기, 변조기 및 RF 출력증폭기 등을 디코이 견인장치 내에 설치했다. 이 디코이가 사출될 때 위협 레이다 신호를 반복하여 방해함으로써 독자적으로 레이다를 기만시킨다. ALE-50은 Lockheed Martin Sande-rs사가 현재 개발 중에 있는 다기능을 가진 ALE-55 광섬유 견인식 디코이(FOTD : Fiber Optic Towed Decoy)가 완료될 때까지 미 해군 차세대 항공기 F/A-18E/F에 사용될 예정이다. F/A-18E에 장착된 ALE-50의 최근 비행시험에서 디코이 전개시 몇가지 문제점이 발생되었으며 Boeing McDonnell사가 현재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 연구중에 있다. 차세대 ALE-55 FOTD는 Sanders사와 Lockheed Martin사가 개발하고 있으며, 이 장치는 미사일 표적이 더욱 먼 거리에 있다고 판단하도록 기법발생기에 의해 생성된 신호를 광섬유 케이블을 통해서 디코이로 전송한다. ALE-50과 같은 크기의 장비에서 디코이가 발사되도록 설계된 신형 ALE-55는 미 해군의 F/A-18E/F와 B-1B 폭격기뿐만 아니라 F-15E와 U-2기에도 사용될 예정이지만 Raytheon E-Systems사는 디코이의 고주파 출력 모델을 공급하게 될 Northrop Grumman사와 공동으로 ALE-50을 이용한 차세대 FOTD 버전을 개발하고 있다. 독일의 Daimler-Benz Aerospace(DASA)사가 개발한 또 다른 FOTD는 최근에 네바다주 소재 Nellis 공군 기지에서 Tornado기와 F-4기에 탑재시켜 성공적인 비행시험을 끝마쳤다. 이 장치는 직경 4인치 길이 24인치 중량 8.8 파운드로서 1998년 말에 한정적인 생산이 시작될 예정이다. 이 디코이가 수송기에 사용될 경우 발사기에 집어넣을 수 있으며 전투기에 장착시 재사용하기 위해서 견인된 디코이선을 잘라 낸 후 낙하산을 이용하여 회수 가능하다.
견인식 디코이 분야에 선구자 역할을 하고 있는 영국의 GEC-Marconi사는 보스니아 내전에서 운용했던 자국의 Tornado기에 지금은 pod형으로 항공용 견인식 디코이를 설치했으며 Eur-o fighter용으로 신형 FOTD를 합동으로 개발하고 있다. 항공용 채프 플레어 발사기를 주로 공급하고 있는 스웨덴의 Celsius Tech Electroni-cs사는 스웨덴 공군기에 탑재될 견인식 디코이를 개발하고 있으며 이 디코이는 사출된 후 선택 가능한 여러가지 다른 운용모드를 갖고 있다.

5. 전자전 장비 발전추세
전자전 장비의 발전 추세는, 상대방의 레이다와 유도무기가 발전하는 추세와 위협환경이 변화하는 추세로부터 영향을 받는다.
첫째로, 레이다의 각종 EP 기법이 다양해지고 고도로 발전됨에 따라, 전자전 기법과 장비도 다양해지고 고도화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소프트웨어의 변화만으로 전장에서 새로운 EA 기법을 개발해야 하기 때문에, 운용 소프트웨어의 비중이 커질 것이다. 특히 위협대상이 다양화되고 전파 신호밀도가 높아짐에 따라 정보융합, 인공지능 기술을 적용한 무기도 연구되고 있다.
둘째로 장비의 운용 및 탑재체가 다양해진다. 현재의 전투기나 전투함에 탑재하는 형태에서 발전되어, 전자전 전용 함정이나 항공기 뿐만 아니라 위성 등에 탑재될 것이며 이것을 이용한 정보수집 및 전파 방해 활동이 본격화될 것이다. 따라서 위성과 항공기, 위성과 함정사이의 정보교환이 증대되며, 이에 대한 방해활동도 증대될 것이다. 또한 대방사 미사일(ARM), 원격제어 탑재무기(RPV)와 같은 장비가 실용화되어 서로 상대방의 위치를 찾기 위해서 무인 장비들을 사용할 것이며 적에게 전자장비의 위치를 노출하지 않기 위해서 전자장비의 전파방사를 매우 통제될 것이다.
셋째로, 신호 탐지 확률을 높이기 위해서 신호수집 기술이 발달된다. 기존의 크리스털 비디오 수신기나 수퍼헤테로다인 수신기만으로는 광대역 주파수에서 나오는 미약한 신호들을 수집하는데 한계가 있으므로, 광대역 주파수 특성과 높은 탐지확률을 가진 디지탈 순시 주파수 측정(DIFM)방식과 고감도와 우수한 주파수 해상도를 지닌 수퍼헤테로다인 방식이 동시에 운용되고, 크리스털 비디오 수신방식과 수퍼헷 수신방식 등의 기존 기술 결합방식과 그 외에 채널화 수신기, Bragg Cell 수신기, 광학 수신기 등과 같은 새로운 방식이 사용될 것이다.
넷째로, 적극적이고 공격적인 전자전 개념으로 1995년부터 새로 전자전 범주에 추가된 기술인 레이저나 고에너지 고주파수를 이용하는 지향성 빔 무기의 사용이 연구되고 있다. 전자폭탄, 레이저 무기, 고출력 고주파 무기 등이 여기에 속하며 지향성 에너지 무기 (DEW)로 명칭된다.
다음으로 적외선 추적장치나 광학추적장치에 대한 대응 능력이 강화될 것이다. 적외선 추적장치에 대한 대응방법으로 현재는 플레어가 많이 사용되고 있으나 적외선 센서가 점차 식별 능력이 향상되어 플레어와 표적을 구분할 수 있도록 발전되고 있으므로 이에 대한 대응책(IRCM)이 요구되며 광학장비에 대한 대항책(EOCM)도 출현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대상위협들의 신호추적 방법이나 사용 주파수, EP 능력이 각각 다르고 또 변경될 수 있으므로, 전자전 장비의 효율적인 운용을 위해서는 신호수집 활동이 매우 강화될 것이다. 그리고 신호수집 활동에서 확보한 정확한 자료를 근거로 하여 위협무기에 대한 하드웨어 연구뿐만 아니라 EP 능력을 극복할 수 있는 대응기법 즉 EA기법 개발을 위한 컴퓨터 시뮬레이션과, HILS(Hybrid in the Loop Simulation)를 적용한 시험 등이 강화될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시뮬레이션 활동은 새로운 장비를 설계하는 과정에 계속적으로 적용될 것이다.

6. 맺음말
최근의 위협환경은 새로운 위협의 신속한 등장과 재래식 위협의 성능개선으로 위협밀도가 지속적으로 높아지고 있으며 운용 주파수가 광대역화 되고 적외선 광학기술 및 밀리미터파를 사용함에 따라 전자전 대상 스펙트럼이 광파영역까지 확대되어 오늘날 전자전은 전자광학전(EOW)으로 발전하고 있다.
각종 EW 장비개발 동향은 소프트웨어 중심장비로 개발될 것으로 예상되며 하드웨어적으로 공통성을 갖는 공통모듈을 개발하여 적용할 것으로 판단된다. 이에 따라서 모든 스펙트럼 영역에서 작동 가능한 각종 센서와 복합적인 경보수단을 사용하여 다양한 위협을 완벽하게 탐지 및 통합 처리하여 전자기파, 레이저 및 적외선을 이용한 방해, 플레어와 채프, 각종 디코이 등의 기만수단 중에서 최적 방법을 선택하여 대응할 수 있는 통합 시스템 개발이 필요하다. 또한 광대역 주파수대에서 신뢰성을 갖고 고속으로 동작하는 초소형화된 각종 반도체 부품을 개발하고 다중센서의 데이터 융합과 정보검색 및 전송, 정찰, 감시 및 지능형 데이터처리와 평가등 전자전 분야에 응용될 수 있는 인공지능 기술을 개발 적용하여 통합시스템의 성능향상과 장비 체계에 적용시킴으로써 급변하는 위협환경에 대처하고 항공기의 생존성을 향상시켜야 한다.

< 참 고 문 헌 >
1. 정보전자전 무기체계, 국방과학기술조사서, 국방과학연구소, 1998.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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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Keeping Up Appearances : New Trends I -n Active Decoy, Journal of Electronic D -efense, 1998. 2, pp.33-38
6. '97전자전/모의훈련체계 세미나자료, 대한 민국 공군,1997.10.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