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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군이 2010년대 들어 국제 평화유지 활동을 확대해 나가면서 지뢰를 포함한 급조폭발물 공격에 대비, 탑승 장병들을 보호하고 임무수행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지뢰방호장갑차를 도입, 운용하기 시작했다.
맥스프로는 2007년 미국이 도입을 결정한 대표적인 지뢰방호장갑차량이다.
아프가니스탄에 파병된 오쉬노부대가 운용하기 위해 2010년 6월 인수한 지뢰방호장갑차(MRAP : Mine Resistant Ambush Protected Vehicle)로서 미국 나비스타(Navistar)사가 제작한 ‘맥스프로 대시(MaxxPro Dash)’가 바로 그것이다.
높은 차체와 V자 형태의 차체 하단부 설계, 두꺼운 장갑판 등을 활용, 급조폭발물(IED)이나 지뢰 폭발 때 차량 내 탑승자를 보호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진 특수 장갑 차량이다.
맥스프로에는 기본형과 플러스ㆍ대시, 그리고 DXM, DXM 6 x 6, 수색형 등이 있다. 맥스프로 대시는 기동력 향상을 위해 기본형보다 작고 경량화된 차량이다. 회전반경이 작고 무게당 토크비가 좋아 가속력이 우수한 특성을 갖고 있다.
차량 하부가 V자 모양인 것은 지뢰나 급조 폭발물의 폭발을 피하기 위한 것으로 7kg(15lb)의 지뢰 폭발에도 견딜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차량 전면에 윈치가 장착되어 있고 화생방 전장환경에 대비한 생존 키트도 갖춰져 있다. 장갑차 터렛에 7.62mm 또는 12.7mm 기관총, 40mm 고속 유탄발사기 등을 무장할 수 있다.
방위사업청은 MRAP을 대외군사판매(FMS) 방식으로 구매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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