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무기 장비 시설

체코군 SA-7 GRAIL

by 충실한 해병 2022. 12. 23.

체코군 SA-7 GRAIL 

SA-7 개요
--------------------------------------------------------------------------------
ㅇ SA-7은 적의 전장지원 항공기 또는 헬기와의 교전을 담당하기 위해 구 소련의 Turopov OKB-134 설계국이 1959년부터 개발에 착수하여 1965년에 완료된 수동 적외선 유도방식의 휴대용 유도탄체계이다.

ㅇ 최초 모델의 정식 명칭은 Kolomna Strela-2이며, NATO 명칭은 SA-7a Grail Mod O이다.
SA-7은 1966년부터 구 소련 육군에서 운용되었다.이후 모델의 성능개량등을 통해 Strela-2M/SA-7b/Grail Mod 1/9K32M과, Strela-2M/A/SA-7c/Grail Mod 2/9M32M로 개량되었다.

ㅇ 또한 구 소련 해군에서 소형 전투함정이나 수륙양용 전투차량 및 보조차량에 이 무기체계를 장착하여 사용하였는데 이 체계의 NATO식 명칭은 SA-N-5이다

주요제원 및 성능
--------------------------------------------------------------------------------
유 도 적외선 수동
탄 두 1.15kg 고폭세열 탄두
길 이 1.44m(유도탄), 1.50m(발사대)
높 이 0.277m(발사대)
직 경 0.072m(유도탄), 0.1m(발사대)
무 게 9.2kg(Strela-2), 9.85kg(Strla-2M)
추진체 유형 고체 부스터 및 지속추진 로켓모터
발사대 유형 파지형 발사장치 장착 휴대할 수 있는 단열의 1회용 발사대
재장전 시간 6초
신 관 접촉신관
속 도 85m/초(Strela-2),580m/초(Strela-2M)
유효사거리 Strela-2M(최대/최소) : 4,200m/800m / Strela-2(최대/최소) : 3,600m/800m
유효고도 Strela-2M(최대/최소) : 2,300m/50m / Strela-2(최대/최소) :
2,000m/50m


장비구성 및 특성
--------------------------------------------------------------------------------
ㅇ SA-7은 1.7∼2.8 마이크로 파장대역에서 운용되며, 1.9도의 시계와 6도/초의 추적률을 갖는 원시적인 추적기로 인해 적기의 후미를 조준해서 발사하는 경우에는 효과적으로 교전할 수 있다. Strela-2 체계는 후방 추적 교전방식으로 인해 약 462m/s 이하의 속도로 비행하는 우선 표적과 925km/h이상의 속도로 비행하는 항공기와 교전이 가능하다.

ㅇ 추적기는 스크린에 가상 영상을 제거하는 장치가 없기 때문에 초기에 가상 표적이 나타나는 단점이 있다. 따라서 추적기는 태양의 20도 이내를 지향할 수 없는데 이는 태양을 표적으로 오인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며, 발사 고각은 최소한 5도가 되어야 하는데, 이는 추적기가 태양에 달구어진 암석을 표적으로 판단하여 유도탄을 유도할 수 있기 때문이다. 추적기의 포착 거리는 항공기의 유형이나 주위 환경에 따라서 600∼2,100m로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다. 이 추적기는 또한 구름에서 반사되는 태양열을 감지하고 기본 유도방향에서 벗어날 수 있다. Strela-2 체계는 이러한 결점으로 인해 적외선 모의기나 조명탄 등 적외선 방해책에 매우 취약하며, 저고도 표적과의 교전이 불가능하다.

ㅇ 이러한 결점을 보완하기 위해, 독립국가연합 육군은 1971년부터 Strela-2M체계를 실전에 배치하였다. 이 체계는 가상 표적이나 적외선 방해용 열원(heat source)을 제거하는 장치와 개량형 탄두로 구성되었으며, 비록 Strela-2M 체계는 후미 추적장치를 사용하고 있지만 표적 후미에서 양쪽으로 30도 이내의 사격이 가능하고 명중률도 상당히 개선되었다. Strela-2M체계는 운용요원의 헬멧에 설치된 소형의 수동 무선 주파수 안테나와 함께 사용될 수 있다. 이 안테나는 항공기 탐지 레이더나 레이더의 고도계로부터 전송되는 제원을 수신할 수 있으며, 사격요원은 소형 헤드폰을 통해서 적기의 접근에 관한 무선 경고나 접근 방향을 수신할 수 있다.

운용현황 및 생산국
--------------------------------------------------------------------------------
ㅇ 이 무기체계는 러시아 등 공산권 국가에서 널리 운용되고 있고, 다양한 종류의 게릴라 집단이나 무장테러 단체에 의해 전세계적으로 운용되고 있다.

ㅇ 이 무기체계는 러시아, 불가리아, 체코, 폴란드, 루마니아, 유고(계약생산), 중국, 이집트 (역회전방식 생산) 등의 국가에서 생산하였다.

실전사례
--------------------------------------------------------------------------------
ㅇ 1968∼70년 이스라엘과 이집트간 전투에서 사용

ㅇ SA-7c는 미국의 대량 헬기 투입작전을 저지하기 위해 북 베트남에 제공되어 72년 이후부터 본격 사용되어 73년 미국이 베트남에서 철수하기 전까지 총 528발이 발사되어 45대를 격추시키고 6대는 치명적인 피해를 입혔다. 1973년 처음 6개월 동안 남 베트남 소속 항공기 6대와 헬리콥터 3대가 22발의 SA-7에 의해 격추되었으며, 1973년 후반기와 1974년 한해 동안 19대의 항공기와
헬리콥터가 이 유도탄에 격추된 것으로 알려져 있다.

ㅇ 이듬해 SA-7 체계는 남 베트남 4개 군사지역에서 사용되었으며, 기존 공군이 훈련받아 온 저고도 방공임무보다는 중고도 방공임무로 전환함으로써 남 베트남 공군 전력에 지속적인 피해를 입혔다. SA-7 체계는 1973년 남 베트남이 멸망하는 마지막 한달 동안 신속하게 이동하는 북 베트남군을 방호하는 대공방어 임무를 수행하기도 하였다.

ㅇ SA-7 체계가 본격적으로 전쟁에 투입되어 주요 임무를 수행한 것은 Yom Kippur 전쟁 19일차 이후로, 당시 이스라엘 공군 방위대와 대치한 시리아와 이집트 연합군에 의해 사용되었다. 기록에 의하면, 4대를 완전히 격추하였으며, F-1E기 1대와 A-4E기 2대와 교전을 지원하였다. 이 외에도 총 28대 항공기에 부분적으로 피해를 입힌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들 항공기 중에 SA-7 체계에 의한 피해로 1일 이상 체공한 항공기는 극히 일부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ㅇ SA-7 체계는 1982년 Falklands 분쟁 당시 아르헨티나 공군에 의해 사용되었으며, 동년 레바논침공시 시리아에 의해, 걸프전 당시에는 이라크와 이란 모두에 의해 사용되었다. 앙골라에서는 남아프리카 공화국에 대항하는 쿠바군과 앙골라 민족해방전선(MPLA)이 사용했으며, 니카라과의 경우 Sandinistas와 Contra에서 사용되었다.

ㅇ 1986년 내전이 일어났던 남예멘에서 사용되었으며, 태국과 라오스 국경 지대와 라오스 및 캄푸치아 국경 지대에서 라오스, 태국 및 캄푸치아군에 의해 사용되었다.

ㅇ 1978년 우간다와 탄자니아의 전쟁 당시 북예멘이 지원하는 반군이 남북 예멘의 국경 지대에서 사용하였고, 차드(Chad) 국경지역에서는 리비아군과 리비아가 지원하는 게릴라들이 프랑스공군에 대항하는데 이를 사용하였다. 단순한 형태의 SA-7 체계는 현재 전세계로 확산되어 다양한 게릴라 단체들과 무장테러 그룹에 의해 사용되고 있다.